본 연구는 평생학습 사회의 구현과 활성화 과정과 관련된 최근의 현황과 전망을 평생학습 일반 차원과 이러닝 중심 차원으로 나누어서 살펴본 후, 이러한 전망이 국가 정책 차원에서 어떤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는가를 탐색하였다. 평생학습의 구현과정에 이러닝은 하나의 방법으로 기능할 뿐만 아니라, 평생학습의 한 가지 실제가 된다는 개념적 연관성을 토대로 평생학습의 실제적 구성을 크게 '국가 수준의 평생학습', '일반평생학습 기관의 평생학습', '인터넷 기반의 원격대학의 평생학습', '기업의 이러닝'의 네 가지 영역으로 나누었다. 각 영역별 주요 현황을 분석하면서 향후전망을 시도하였고, 결론적으로 국가 정책적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세가지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첫째, 평생학습의 양적 요구 증가에 대하여 이러닝을 포함한 국가 차원의 장단기 대책을 수립하여야 한다. 둘째, 이러닝의 내용, 방법 측면에서 다양한 형태의 이러닝 프로그램 개발이 가능하도록 한다. 일반 면대면 교육에서 실행하기 어려웠던 내용을 선정하여, 시뮬레이션 등 대안적인 교수 방법을 활발히 적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이러닝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을 확보하기 위한 체계적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닝 평가 기준의 보강과 다양화, 공신력있는 평가 기관의 설립과 운영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