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라남도 장성군에서 매년 실시되고 있는 장성 백양단풍축제를 대상으로 하여 국내외 방문객시장 분석 및 축제평가에 관한 연구를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별 방문객 분석에서 장성 백양단풍축제는 광주지역을 포함한 전남지역이 51.0%로 분석되어 장성 백양 단풍축제가 근거리 관광객 시장에 대한 의존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지역주민인 장성군민과 국내 관광객 비율을 분석한 결과 타 축제와 비교할 때 국내 관광객이 높은 관광객 점유율로 나타났다. 그러나 높은 관광객비율은 단풍관광객들이 주류를 이루었기 때문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장성 백양단풍축제 방문객들의 정보매체 분석 결과 '백양산을 방문했다가 우연히 축제에 참가'한 경우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친구나 친척에 의한 구전'과 'TV'에 의한 축제 정보매체 전달이 각각 2위와 3위로 분석되었다. 넷째, 축제 참가시 방문객들의 동반형태로는 가족동반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그러므로 장성 백양단풍축제의 프로그램 기획이나 마케팅 전략수립에 있어 가족지향적 요소가 가미되어야 방문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유추된다. 다섯째, 축제 방문객을 대상으로 조사한 행사평가 결과 '행사장 진입 및 교통'이 전체 12개의 평가항목가운데 전체평균 1위로 나타나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로 나타났다. 또한 주요 축제프로그램의 만족도에 대한 조사결과 전시프로그램이 공연 또는 체험프로그램에 비해 방문객으로부터 높은 긍정의 응답을 나타냄으로써 다른 축제에서는 볼 수 없는 차별화 가능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할 수 있다. 평가항목을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한 결과 축제의 진입 및 교통, 행사요원의 친절도 그리고 편의시설과 정보제공·안내시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나 체험프로그램과 축제음식의 가격 및 서비스의 경우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얻어 향후 체험프로그램과 음식부스에 대한 세심한 개선책이 뒤따라야 할 것으로 지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