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TO 가입으로 중국경제는 세계경제 질서에 급속히 편입되고 있다. 이는 중국경제의 고속성장과 함께 외국인투자기업의 중국진출을 가속화하고 진출전략을 조정하게 하는 중요한 환경변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동안 중국 내수시장에 진출하는 외국인투자기업들은 중국시장 환경의 특수성 때문에 세계적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이 제한되어 왔다. 그러나 WTO 가입을 계기로 중국 시장에서 세계화에 기초한 글로벌네트워크 구축 전략을 통한 경쟁력 강화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는 중국의 시장환경이 글로벌 스탠더드에 수렴해 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국경제의 시장화와 개방화 수준이 서비스시장의 개방화가 다소 지체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개발도상국수준을 넘어섰다는 분석에 기초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에 진출한 세계굴지의 다국적기업들의 전략적 특징을 살펴보면, 중국경제의 세계화가 진행됨에 따라서 글로벌 네트워크전략으로의 전략적 조정이 나타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지화 전략을 여전히 중시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중국투자에 대한 전략적 현지화를 확대 강화하는 것으로, 기업의 부가가치사슬 기능상의 경쟁력 창출요소인 핵심역량을 중국으로 이전하고 의사결정권한도 대폭 이전하고 있다. 중국경제의 세계화와 함께 그 위상이 변화하여 세계시장에서 중국시장의 비중과 중요성이 중요해짐에 따라서 중국 진출전략에 글로벌 전략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데 따른 것이다. 다시 말해서 중국경제의 세계화가 기업의 전략적 현지화를 촉진시키고 있다.
한편, 중국경제의 세계화 추세에도 불구하고 외국인투자기업의 중국 진출에는 여러 가지 사회 문화적 특성에서 비롯하는 현지화 요구의 압력들이 또한 가로놓여 있다. 방대한 국토에 기인하는 지방의 다양성과 지방 자치의 전통, 소비자 구매 행태의 특성 및 중국 특유의 상 관행과 문화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중국 특유의 사회 문화적 특성 요소들은 외국인투자기업들의 관리적 현지화를 촉진하는 요인들로 작용하고 있다.
결국 중국의 WTO 가입으로 중국경제가 급속히 세계경제에 편입되어 가고 중국의 시장환경이 글로벌스탠더드에 수렴해 가는 것은 분명하지만, 중국에 진출하는 외국인투자기업들은 여전히 전략적 차원과 경영 관리적 차원에서 모두 현지화의 필요성에 직면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 진출 외국인투자기업의 현지화는 중국 특유의 경제 사회 문화환경 요소에 적응이라는 협의의 현지화 개념을 넘어서서, 중국 사업의 세계 전략에서의 위상조정에 따른 기업 핵심역량 및 자원의 현지화를 포함하는 것임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