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181,186,1
I. 서론=181,186,2
II. 교육과정 다양성의 개념화=183,188,4
III. 연구방법 및 연구대상의 맥락=186,191,1
1. 연구방법=186,191,2
2. 연구대상의 맥락=187,192,2
3. 연구대상 학교의 문화적 맥락=188,193,3
IV. 비평준화 지역 교육과정 다양성 검토=190,195,1
1. 선택중심 교육과정에 의한 다양성=190,195,4
2. 수준별 교육과정에 의한 다양성=193,198,3
3. 수행평가에 의한 다양성=196,201,3
4. 교수방법에 의한 다양성=198,203,3
5. 학습활동에 의한 다양성=200,205,3
V. 결론=202,207,2
후주=203,208,2
참고문헌=205,210,2
ABSTRACT=207,2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