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131,135,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31,135,2
2. 연구 문제=133,137,1
3. 용어의 정의=133,137,1
4. 연구의 제한점=134,138,1
II. 이론적 배경=134,138,1
1. 교재ㆍ교구의 개념 및 중요성=134,138,3
2. 교재ㆍ교구의 선택 및 활용=137,141,2
III. 연구 방법=139,143,1
1. 연구 대상=139,143,1
2. 연구 도구=139,143,2
3. 연구 절차=140,144,1
4. 자료 분석=140,144,1
IV. 연구 결과 및 해석=141,145,1
1. 유치원에서 활용되고 있는 교구 현황=141,145,10
2. 교구의 질적 수준 평가=150,154,6
V. 논의 및 결론=155,159,1
1. 논의=155,159,3
2. 결론=157,161,1
〈참고문헌〉=158,162,2
ABSTRACT=160,164,1
〈그림 1〉교구 제작시 참고 자료=142,146,1
〈그림 2〉연령별 교구 현황=142,146,1
〈그림 3〉3세 생활주제별 교구 현황=144,148,1
〈그림 4〉4세 생활주제별 교구 현황=145,149,1
〈그림 5〉5세 생활주제별 교구 현황=145,149,1
〈그림 6〉공통연령 교구의 생활주제별 현황=146,150,1
〈그림 7〉흥미 영역별 교구 현황=147,151,1
〈그림 8〉연어영역의 연령별 교구현황=148,152,1
〈그림 9〉수ㆍ조작 영역의 연령별 교구현황 그래프=149,153,1
〈그림 10〉과학영역의 연령별 교구현황=149,153,1
〈그림 11〉역할영역의 연령별 교구 현황=150,15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