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67,70,2
I. 서론=68,7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68,71,2
2. 연구의 내용=69,72,1
3. 연구의 제한점=69,72,2
II. 연구 방법=70,73,1
1. 연구 대상=70,73,1
2. 검사 도구=71,74,3
3. 연구 설계=73,76,1
4. 통계 분석 방법=73,76,1
5. 과학 영역에서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실례=74,77,6
6. 교사와 학생의 역할=80,83,1
7. 창의적 문제해결학습에서 평가=80,83,2
8. 창의적 문제해결학습에서 주의점=81,84,1
III. 연구 결과=82,85,1
1. 창의적 문제해결학습모형을 중심으로 과학영재교육에 적용되는 실례를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학습모형의 각 단계에서 어떠한 요소들이 가르쳐질 수 있는지 비판적, 창의적 사고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교과의 내용지식과 과정지식의 구성요소와 비교하여 차이가 있는가?=82,85,2
2. 영재 학생과 일반 학생은 확산적 사고, 과학에서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문제 발견력, 과학에서의 창의적 행동 특성에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83,86,3
IV. 결론 및 제언=85,88,1
1. 결론=85,88,2
2. 제언=86,89,1
참고문헌=87,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