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의 유형을 기업홍보형, 서비스제공형, 커뮤니티형, 전자상거래형 등의 4가지로 크게 분류하여 보았으며, 국내·외의 웹사이트 평가기관의 평가기준들을 고찰해본 결과, 컨텐츠, 디자인, 커뮤니티, 인터페이스, 안정성, 도메인의 6가지 평가 항목을 만들었으며, 이 평가항목들의 세부요소들을 설문으로 작성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웹사이트 평가 요소들은 컨텐츠, 안정성, 인터페이스, 디자인, 커뮤니티의 순으로 중요도가 나타나고 있다. 둘째, 컨텐츠의 중요성은 웹사이트 유형에 따라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디자인의 중요성은 웹사이트 유형에 따라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커뮤니티의 중요성은 웹사이트 유형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인터페이스의 중요성은 웹사이트 유형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안정성의 중요성은 웹사이트 유형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도메인의 중요성은 웹사이트 유형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