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채널 상황의 빠른 발전과 함께 방송 산업의 경쟁 구조는 보다 역동적으로 변해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방송 채널의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시청자의 선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효율적 방안으로 예견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존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연구들은 수용자 입장을 간과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용자가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평가요인을 살펴보고, 동일한 평가유형을 가진 집단을 구분하여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개별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연구 대상으로 국내 지상파 5개 채널(KBS1, KBS2, MBC, SBS, EBS)을 선택하였으며, 조사 대상자에게 채널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대해 측정하였다. 분석결과, 이미지 형성에 대한 시청자 평가유형은 형식추구군·내용추구군·경영추구군의 3개 집단이 도출되었으며, 각 집단의 브랜드 이미지 영향관계를 다변인 회귀분석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평가는 채널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the multi-channel environment, the competition of broadcasting industry is also increasing. In a highly competitive environment, building a brand image is fundamental to the success of broadcasting industry. The key to channel brand management is to develop a distinct image based on audience evaluation.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brand image in Korean terrestrial broadcasting channels and audience evaluation of the brand and suggest implications for brand management of broadcasting industry. The findings showed that three clustering indicated audience evaluation toward brand image. A multiple regression was performed to assess the relationship of brand image among three groups. It was also found that the evaluation of brand image was positively related to channel loyal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