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5·6학년의 노인에 대한 지식 및 태도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으며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3개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658명으로 자료수집기간은 2006년 8월 25일부터 9월 11일까지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는 Palmore가 개발하고 임영신(2002)이 번역한 노인에 대한 지식 측정도구와 원영희(2005)의 노인에 대한 태도 측정도구를 연구자가 초등학생 수준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자료의 분석은 SPSS WIN (11.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초등학생의 노인에 대한 지식 정도는 평균평점 1점 만점에 0.47±0.19점으로 약 50%의 정답률을 보였으며 노인에 대한 태도는 최대 4점 만점에 평균평점 3.31±0.46점으로 비교적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초등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에서는 노인과 친밀감이 높고, 만남이 즐겁다고 응답한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노인에 대한 지식 및 태도 점수 모두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으며, 여학생과 친(또는 외)조부모와 동거한다고 응답한 학생들이 노인에 대한 태도에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또한 노인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회귀분석한 결과, 노인과의 친밀함, 노인에 대한 지식, 노인과의 만남, 성별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고, 이들 변인은 총 변량의 24.4%를 설명하고 있었다.이상의 결과에서 초등학생들의 노인에 대한 태도는 노인과의 친밀도가 높거나, 노인과의 만남이 즐겁다고 생각하는 학생일수록 긍정적으로 나타났는데 이를 위해서는 어렸을 때부터 다양한 매체나 사회활동들을 통해 긍정적 노인상을 꾸준히 제시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고, 본 연구결과, 노인에 대한 지식 또한 노인에 대한 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변수로 나타났는데, 본 연구대상의 노인에 대한 지식점수는 비교적 부족한 상태를 보이고 있었다. 따라서 청소년 초기인 초등학교 5, 6학년 시기부터 노화과정과 노인에 대해 보다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노인과 친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실시하여 긍정적으로 노인을 인식하도록 꾸준히 지도하는 것이 요구된다.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첫째, 초·중·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노인 관련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할 것을 제언한다.둘째, 초등학생들이 노인과 친화적인 교류를 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도록 한다.셋째, 한국 실정에 맞고, 연령별 수준에 맞는 노인에 대한 지식 및 태도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할 것을 제언한다.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Methods: The instruments in this study were Palmore's FAQ Ⅰand the 15 items scale developed by Won. The subjects were 658 students enrolled in 5th and 6th grades of elementary schools in Seoul, Korea. The data was collected from Aug. 25th to Sep 11th, 2006. Data was analyzed with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one-way ANOVA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using SPSS Win 11.0 program.
Results: The level of knowledge toward the elderly was relatively low. The level of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showed relatively high. Also,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s in attitude toward the elderly according to sex and co-living status with the elderly. The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showed that familiarity and friendly contact with elderly, knowledge of aging and sex significantly predicted the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Conclusions: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is necessary to develop education programs and curriculum in elementary school to increase the knowledge and positive attitudes toward the elder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