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3차원의 학습세계'로 떠나는 여행 / 계보경 1
디지털 체험 1
증강현실이란 2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어떤 점이 학습에 도움이 되나? 3
1) 감각적 몰입(sensory immersion)의 유발 3
2) 직접 조작(direct manipulation)에 의한 경험중심 학습 3
3) 맥락인식(context awareness)에 의한 학습 현존감 발생 4
4) 이동성 기반 협력학습(collaborative mobile learning) 환경의 강화 4
증강현실 콘텐츠를 구성하는 요소들 4
1) 3차원 가상 학습객체 4
2) 마커 5
증강현실 콘텐츠를 활용하기 위한 환경 6
증강현실 학습 시스템이 구동되는 원리 6
증강현실 기반 학습 콘텐츠의 구현 사례 8
1) 체험적 조작 유형 8
2) 스토리텔링(Storytelling) 유형 9
3) 이동성 기반 게임 활동 유형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