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개발 중인 초등학생용 적응행동검사의 내적구조 검토에 필요한 개별 문항의 연령별 타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문항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 문항분석(문항난이도, 문항변별도), 문항 내적 일치도 및 연령별 차이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에서 각 문항의 난이도는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문항변별도도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Cronbach 알파 값은 .89로 나타나 문항들이 내적 일관성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6세부터 12세까지 연령이 증가할수록 실제적 기술 점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의 적응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연령에 따른 문항의 타당성을 토대로 탐색적 요인분석이나 구조방정식모형 등을 통해 검사 전반에 걸친 내적 구조 검토를 거친다면 좀 더 이론적 구조에 근접한 검사 도구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