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외주 제작 시장과 스타 시스템의 왜곡 성장 : 방송 공경제(公經濟)에서 방송 사경제(私經濟)로의 이행 / 김승수 1
[요약] 1
1. 문제제기 2
1) 양극의 평가 3
2) 방송사의 전략적 선택 8
3) 생각할 문제들 8
2. 방송의 사유화 10
1) 사경제(私經濟) 거래 모형 10
2) 시청률 지상주의 13
3) 이윤 동기의 증대 14
3. 외주 제작 시장의 특징 15
1) 공급 독과점 15
2) 시장 집중 17
3) 스타 시스템의 파행성 18
4. 대안 찾기 22
1) 정책의 개선 23
2) 창의적·실험적 장르나 프로그램의 외주 제작에 중점 지원 24
3) 다양하고 수준 높은 어린이-청소년 프로그램의 증대 25
4) 기획과 제작의 분리 26
5) 표준제작비 제도의 도입 26
6) 간접 광고에 대한 규제 강화 27
7) 드라마·오락 프로그램의 과잉 편성 저지 28
8) 출연료 공개 의무화 29
9) 외주 제작사의 경쟁력 강화 29
10) 사전제작의 의무화 30
11) 비정규 제작 인력에 대한 지원 30
5. 결론 30
참고 문헌 32
영문 초록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