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지역방송의 채널 브랜드 자산의 구성 요소를 도출해 내고, 브랜드 자산 형성에 미치는 요인, 채널 브랜드 자산이 뉴스 시청률에 미치는 효과, 그리고 채널 브랜드 전략과 연계한 지역방송 뉴스 편성전략의 현실적 가능성을 모색했다. 연구결과는 첫째, 지역방송의 브랜드 자산은 채널 인지도, 채널 이미지(지역채널, 본사 연계, 이벤트), 그리고 채널 충성도 등 다섯 가지 의미 있는 채널 브랜드 요소로 분류됐으며 지역방송사마다 차별화된 특징적인 브랜드 자산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지역방송의 채널 브랜드를 형성하는 과정에서는 지역 뉴스 및 지역 교양 프로그램의 시청이 브랜드 자산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지역 방송의 채널 브랜드는 하나의 무형의 자산으로서 뉴스 프로그램 시청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KBS의 경우 채널 인지도가 지역뉴스 시청에 가장 큰 영향을 주고, MBC와 강원민방은 지역채널 이미지와 지역에 대한 관심이 많을수록 지역뉴스를 많이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채널 브랜드 자산 가치의 향상을 위한 뉴스 편성 전략의 가능성을 실증적으로 보여줬다. 즉, 지역 방송 채널의 경우 뉴스의 신속, 공정 가치의 구현이 채널 자산 향상 효과를 내고 권력 감시와 세련된 편집은 별다른 지역채널의 브랜드 가치 상승효과를 내지 못하고, 지역 옹호 보도는 특정 방송사의 채널 브랜드 자산 가치 향상에 도움을 준다. 이 연구는 지역방송 채널의 이미지와 편성전략의 연계성을 강원도 지역 사례를 중심으로 탐색적으로 수행한 것으로 다른 지역 방송의 표본에 근거한 추후 연구를 확장할 수 있는 채널 브랜드와 편성 전략에 관한 이론의 가능성을 제시했다.This project is to explore a construction of channel brand equity in local broadcasters in Korea, an effect of channel brand on news viewership, news programming strategies in line with enhancement of channel brand equity. First, Five brand equities for the local broadcasters are uncovered: channel recognition, channel images (local channel, affiliated to national network, media events), and channel loyalty. Three local broadcasters under investigation hold differentiated brand equities. Second, viewership of local programs give postionve influece on channel equity. Third, channel brand equity help boost news viewership. Forth, news programming strategies in adjusting news value and editing principles changed channel brand equity. Fast and fair news values boost the channel equity, while watch-dog role and sophisticated edition are meager for channel equity. Advocacy journalism help enhance channel brand equity in some local broadcas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