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공학윤리와 전문직 교육 : 미시적 접근에서 거시적 접근으로 / 손화철 ; 송성수 1
【요약문】 1
1. 공학윤리에서의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 2
2. 현행 공학윤리교육의 분석 3
1) 교과서 분석 3
2) 미시적 접근 중심의 공학윤리교육 5
3) 공학윤리에서 개인과 집단 6
3. 현대기술사회와 공학윤리 8
1) 기술의 비중립성 8
2) 공학자의 역할과 기술의 자율성 9
4. 균형 잡힌 공학윤리교육을 향하여 10
1) 거시적 접근의 중요성 10
2) 공학윤리의 확장 - 거시적 문제들에 대한 공학자 개인의 책임 12
5. 구체적인 대안의 모색: 공학윤리 교육의 새로운 내용 14
① 윤리적 주체로서의 공학자에 대한 강조 15
② 개별 공학활동의 맥락에 대한 이해 16
③ 좋은 사회에 대한 숙고 17
④ 윤리적 의무와 책임의 차등적 부여 18
⑤ 기술의 간접적 영향에 대한 이해 18
⑥ 대안적 공학의 모색 19
⑦ 공학자를 넘어서는 공학윤리 20
6. 결론: 공학적 윤리와 윤리적 공학 21
〈표 1〉 국내에서 출간된 공학윤리 교과서들의 내용분석: 미시적-거시적 접근을 중심으로 22
【참고문헌】 25
〈Abstract〉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