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텃밭가꾸기 중심 통합교육활동이 유아의 경제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만 5세 유아 52명으로 실험집단 유아들은 12주 동안 텃밭가꾸기 중심 통합교육활동에 참여하였고, 비교집단 유아들은 텃밭가꾸기 후 생활주제에 따른 교육활동에 참여하였다. 연구결과, 텃밭가꾸기 중심 통합교육활동은 실험집단 유아들의 경제개념 형성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상추, 강낭콩, 토마토, 옥수수, 배추를 재배하는 텃밭가꾸기 활동이 다른 활동과 통합되어질 때 바람직한 생산과 건강한 소비를 체험함으로써 유아들의 경제개념이 향상되어졌다고 보여진다. 따라서 유아교육현장에서 경제개념에 관한 교수·학습의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 텃밭가꾸기 중심 통합교육이 의미있는 대안이 될 수 있음을 본 연구의 결과는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