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에게 적합한 매체의 유형 중 하나인 그림자료를 이용하여 유아의 수학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도구를 개발하여 수학의 각 하위영역별 내용지식과 수학문제해결 능력을 평가함으로써 현재 유아의 수준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유아그림수학능력검사의 시안을 제작하고 2차에 걸친 예비검사를 거쳐 만 4세~6세 유아 540명에게 실시하여 검사의 문항 양호도(문항 통과율, 문항 변별도)를 비롯한 검사의 양호도(문항내적합치도, 공인타당도)를 분석하였다. 문항 양호도와 검사의 양호도 검증을 거쳐 최종선정된 유아그림수학능력검사는 대수, 수와 연산, 기하, 측정의 4개의 하위영역 60문항으로 구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