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의 기하능력과 관련하여 유아가 현재 지니고 있는 실제적 발달수준 뿐만 아니라 잠재적 발달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Vygotsky 이론에 근거한 유아의 기하능력에 대한 역동적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알아보고 기하학습잠재력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유아의 기하학습잠재력 측정을 위한 역동적 평가도구 시안을 개발한 후, 1차 예비검사와 2차 예비검사 및 본 검사 과정을 거쳤으며, 대상인원은 각각 만 4, 5세 유아 10명, 31명, 82명으로 총 123명이었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 기하학습잠재력 측정도구의 최종시안은 사전·사후검사 24문항, 훈련검사 12문항, 전이검사 1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유아 기하학습잠재력 측정도구의 문항 양호도는 일부 문항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 기하학습잠재력 측정도구의 검사 양호도로서 신뢰도와 타당도가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