및 제언우리나라의 장애인체육은 이제 더 이상 치료와 재활 패러다임과의 논쟁을 뒤로한 채 당당히 체육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국민체육진흥법의 개정과 장애인차별금지법의 제정, 장애인체육 업무의 문화관광부 이관 및 대한장애인체육회 설립 등을 통해 우리나라 장애인체육은 법적제도적 기반을 조성하였다. 그러나 향후 전개될 장애인체육진흥 관련 정책의 방향성은 아직 미확립된 상태이다. 장애인체육 재정의 확대와 더불어 전문체육 선수의 경기력 향상 연금 확대 지원, 생활체육 지원사업 강화 등 장애인체육 관련 사업은 더욱더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음에도 지원사업의 지속적인 평가와 관리, 행정조직체계의 정비 및 정착, 정책 홍보 방안 수립 등 아직도 해결해야 할 숙제가 많이 있다. 이러한 현 시점에서 본 연구는 장애인체육 관련 정책의 합리성, 민주성, 공공성 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 우리나라 장애인체육의 문제를 가장 잘 알고, 정보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합리적으로 판단하여 미래지향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가 집단의 인식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 결과와 논의를 통해 다음과 같은 정책적 결론을 얻었다. 첫째, 향후 우리나라의 장애인체육 구조는 정책 추진의 효율성 측면에서 접근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행정조직 및 체계의 정비는 지방정부와 민간조직의 역할 강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인력양성은 국가공인제도의 도입을 우선적으로 정착시켜야 할 것이다. 넷째, 시설건립은 일반체육시설의 리모델링 후 통합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소외 지역의 전용체육시설 건립도 동반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예산 낭비 방지 및 효율적인 사업 지원을 위한 평가제도와 관리 방안을 시급히 확립해야 할 것이다. 여섯째, 관련 기초연구의 활성화와 더불어 정책 홍보에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추가적으로 본 연구를 통한 결론을 추진하기에 앞서 장애인체육 전문가 대상 교육과 홍보가 우선적으로서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설문결과에서도 나타났듯 업무의 효율성이라든가 투자의 효과성 등을 고려하지 않은 응답은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높여야 함을 간접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장애인체육 현황에 대한 정보가 전반적으로 부족하기도 하지만, 우선적으로 장애인체육에 대한 조사대상(전문가)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교육 및 홍보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장애인체육의 진흥을 위한 선결과제는 관련 정책 수립이지만 전문가들이 장애인체육 및 관련 현상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야 정책 자문 등 정책 결정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The participation of experts group in policy decision can improve rationality, democracy and public feature of policy. Therefore, in this study, we tried to find our present and future policy direction of physical activity development for the disabled through analysis of experts' view for policy establishment. In this survey, academic experts who were attended in international conference, directors of administration of Korea Sports Association for the Disabled, officers of Si-Do sports council, players and coaches of each game group were included. All the results from 128 people (34 academic experts, 23 players, 5coaches, 66 directors of administration) were used to analyze, except poor answers. The conclusion of survey results and discussion is as follows: First, the structure of our physical activity for the disabled should be approached in a way of efficiency of policy promotion. Second, maintenance of administration organization and system should be promoted as reinforcing the role of local government and private organizations. Third, national accreditation authority system should be established for training for the experts. Fourth, for the building facilities, it should be a rule to use unitedly after remodeling general sports facilities, and also building an exclusive sports facilities for the neglected region should be accompanied with this. Fifth, valuation system and management plan for elimination of budget waste and effective project support should be settled immediately. Sixth, we should make a continuous effort to promote policy with reinvigoration of related basic re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