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노동경제학자 입장에서 본 노동교육의 지향 방향/김재원 1
제1장. 서언 1
제2장. 한국 사회의 모습은 어떠한가? 1
제1절. 갈등 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 1
제2절. 갈등을 관리해야 행복할 수 있음을 교육하자 2
제3장. 노동교육이 지향해야 할 기본 방향 4
제1절. 사회 구성원이 지향해야 할 방향 4
제2절. 노동교육이 지향해야 할 기본 방향 4
제4장. 노동교육에서 중요한 논의 대상의 예시 5
제1절. 개개인의 관심사인 일과 직업에 관련된 논의 5
제2절. 선진 사회에서 시민의 역할 5
제3절. 노동조합에 대한 이해 6
제4절. 근로자의 권리와 의무 6
제5절. 취약 계층에 대한 이해 7
제5장. 노동관련 과목의 교과서 집필 방향 7
제1절. 내용 8
제2절. 누가 교재를 집필하고 어떤 교재를 채택할 것인가? 8
제3절. 학습 및 교재 기술 방향 9
제6장. 결언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