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실행이란 2W2H를 구체화시키는 일이다. 2W2H란 What to say(메시지), When to say(타이밍), How to contact(타깃 공중 접촉), How to deliver(매체 선택 활용)의 영문 첫 자를 따서 줄인 말이다. 즉, 메시지를 만들어 이를 언제, 누구에게, 어떤 매체를 활용하여 전달할 것인가에 관한 것이다. 이는 PR과 관련된 조직 내부의 의사결정을 실행하는 단계로서 연구(research)와 기획(action plan) 단계를 거치면서 준비된 PR기획서가 구체적으로 실행에 옮겨지는 과정이다.
메시지 구성하기는 메시지 구성 훈련으로 그 능력이 신장될 수 있는데, 여기에는 30-3-30원칙, 메시지 집짓기, EOB 법칙, 위기 시 메시지 구성 등 네 가지 요령이 있다. 타이밍 설정하기는 절대적 타이밍과 상대적 타이밍으로 구분된다. 타깃 공중 접촉하기에서는 신속성과 쌍방향성, 공중의 감정과 정서 이해, 편견과 고정관념의 극복, 부정어 사용 자제 등이 요구된다. 매체 선택 활용하기에서는 '2 hours S-R media policy'와 수적천석 원리 등을 상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