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2006년 세계 주요항만 물동량 현황 및 분석 / 김일영 1
[Title] 1
1. 개요 2
2. 세계 주요 항만별 물동량 추이(2001~2006)[원문불량;p.85] 3
3. 세계 주요 항만별 물동량 현황 및 분석 5
가. 싱가포르(Singapore) - 불안한 세계 최고 항만의 지위 5
나. 홍콩(Hong Kong) - '성장'과 '퇴보'의 갈림길에 선 홍콩 5
다. 상하이(Shanghai) - 양산항 개장을 계기로 1위항만으로 도약을 꿈꿔 6
라. 선전(Shenzhen) - 급격한 성장세 둔화로 '초긴장' 6
마. 부산(Busan) - 신항 개장을 통해 재도약을 꿈꾸는 부산항 7
바. 카오슝(Kaohsiung) - 특단의 대책으로 물동량 반전 7
사. 로테르담(Rottertam)/앤트워프(Antwerp) - 로테르담 주춤, 앤트워프 껑충 8
아. 두바이(Dubai) - 중동지역의 허브포트로 자리 매김 8
자. 함부르크(Hanburg)/브레멘(Bremen) - 북유럽의 중심항만으로 부상 9
차. LA/롱비치(Long Beach) - 미 서부항만 체선사태 해소로 성장세 기록 9
카. 칭다오/톈진(Qingdao/Tianjin) - 부산항의 경쟁자로 대두 10
타. 닝보(Ningbo) - 닝보-저우산 "통합효과 강력" 10
파. 광저우(Guangzhou-廣州) - 지난해 40%의 놀라운 성장세 기록 11
하. 포트클랑(Port Klang)/탄중펠레파스(Tanjung Pelapas) - 말레이지아항만, 재도약 불구하고 순위하락 11
거. 뉴욕/뉴저지(Newyork / New Jersey) - 아시아권 화물량 유입 증가 12
4. 세계 주요항만의 시설 및 개발계획(2006년말 기준) 12
싱가포르(Singapore) 12
홍콩(Hong Kong) 13
상하이(Shanghai) 13
선전(Shenzhen) 14
칭다오(Qingdao) 14
텐진(Tianjin) 15
닝보(Ningbo) 15
광조우(Guangzhou) 15
카오슝(Kaohsiung) 15
포트클랑(Port-Klang) 16
탄중펠라파스(Tanjung Pelepas) 16
두바이(Dubai) 16
로테르담(Rotterdam) 17
엔트워프(Antwerp) 17
함브르크(Hamburg) 18
브레멘/브레메하벤(Bremen/Bremerhaven) 18
L·A항 19
L·B항 19
뉴욕 / 뉴저지(NewYork / New Jersey) 20
참고자료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