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처음처럼' 신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강병원;김소연;김현우;박원엽 1
Intro 1
1. '처음처럼' 의 출시 배경 2
1.1. 두산주류BG, 소주전쟁을 시작하다. 2
1.2. '산소주'의 출시 3
1.3. 위기, 결코 막다른 길이 아니다 4
2. '처음처럼'의 개발 과정 5
2.1. 신제품 개발 Process 5
2.2. Product Concept 개발 6
2.3. Product & Brand 개발 10
2.4. Marketing Plan 12
3. '처음처럼' 의 출시와 시장 성과 14
3.1. 2006년 2월 7일. '처음처럼' 출시와 초기 마케팅 14
3.2. 시장 성과 17
4. 새로운 과제 19
4.1. 진로의 반격, 참이슬 후레쉬(fresh) 19
4.2. '처음처럼', 또 다른 고민에 잠기다 20
참고문헌 21
첨부자료 23
Teaching Note 28
1. 한국 소주 시장의 전반적인 상황은 어떠한가? 28
2. '산소주'가 '참이슬'과의 차별화에 실패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를 바탕으로 '처음처럼'의 개발 전략을 평가해보시오 30
3. 진로의 '참이슬 후레쉬'에 대해 두산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