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사회에서는 보다 열린 사고를 갖고 다양한 사람을 이해하고 존중하여 그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협력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창의적인 인간을 기대하고 있다. 다문화 교육은 각기 다른 인종과 성, 언어, 계층 등을 이해하고 존중하도록 유도하여 유아와 그 가족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유아들이 공동의 목표를 향해 생활하고 의사소통하는 지식, 태도, 기술을 준비하는 교육이다. 따라서 다문화 교육은 '여러 나라 문화와 인종 또는 비주류 문화를 교육과정에 포함시키는 것만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다양한 집단의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교육'이다. 이와 같은 다문화교육을 유아교육과정에 접목하고자 이론적 동향을 기초로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의 탐색을 통해 현장유아교육과정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