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저소득층 영·유아를 위한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교육복지 정책을 모색하기 위하여 교육선진국의 정책과 우리나라의 정책을 비교 분석하였다. 미국의 헤드스타트 프로그램, 영국의 슈어스타트 프로그램, 프랑스의 교육우선지역 프로그램 등을 검토 대상으로 하여 우리나라의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사업과 비교분석하였다. 정책과 프로그램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얻은 정책적 시사는 선별적 지원에서 보편적 지원으로 전환, 영·유아기부터 초·중등교육까지 확장되고 연계된 정책 마련, 교육복지의 범위를 기회확장에서 과정 및 결과평등의 보장까지 확대,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장기적 검증과 연구의 필요, 효과적인 정책 수행을 위한 범정부적인 차원의 지원체계 확립과 법안 마련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