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세계의 자본시장 선진국에 비하여 늦지 않는 한국자본시장의 전자공시도입에 따라 특정 자본조달수단 중에서 가장 자본시장 반응이 엇갈릴 수 있는 전환사채발행의 공시에 관하여 1999년 이후 도입된 인터넷 공시가 1999년 이전의 간행물이나 미디어 관한 공시기간의 한국시장의 반응과 다르게 반응하는 지를 사건연구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이러한 분석에 앞서 한국의 전자공시제도 외에 미국의 전자공시제도, 캐나다의 전자공시제도, 일본의 전자공시제도와 영국의 전자공시제도를 조사해 보았으며, 각국 자본시장에서의 전환사채의 발행 공시에 대한 엇갈린 반응들의 관한 연구도 조사하였다.
사건연구방법과 T-test 방법의 결과는 전자사채발행에 대하여 일반 공시기간과 전자공시기간에 대하여 한국시장이 유의적으로 다르게 반응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