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담뱃갑에 새로운 경고문을 부착할 때 고려해야 하는 요인들은 무엇이며, 어떤 유형의 경고문이 금연에 보다 효과적인가를 알아보기 위해 담뱃갑 경고문 유형과 메시지 프레이밍이 금연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험 연구를 통해 실증적으로 조사 하였다.
본 연구는 경고문 유형, 메시지 프레이밍이 경고문에 대한 태도와 흡연에 대한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 120명의 대학생 피험자를 네 개의 집단으로 나눈 후, 긍정 문구, 부정 문구, 긍정 그림+문구, 부정 그림+문구 등 네 개의 경고문 각각 다른 집단에게 보여준 후 흡연 태도 변화를 살펴 보았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경고문의 유형과 흡연 태도 변화와의 관계에서는 경고 문구만 있는 경고문보다 문구와 그림이 같이 있는 경고문의 흡연 태도 변화가 더욱 부정적으로 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가설에서는 메시지 프레이밍에 따라 흡연 태도 변화를 살펴보았는데, 연구 결과에 의하면 부정적인 내용의 경고문이 긍정적인 내용의 경고문 보다 흡연 태도 변화가 더욱 부정적으로 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가설 3에서는 부정적인 내용의 문구와 그림이 함께 부착되어 있는 경고문이 다른 경고문 보다 흡연태도 변화가 부정적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예측하였지만, 가설은 성립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메시지 프레이밍과 경고문의 유형은 흡연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