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유치원 교육현장에서의 장학에 대한 이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Q- 방법론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이미지란 일반적으로 개인이 어떠한 대상에 대하여 갖는 심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 교사들이 장학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통하여 유치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장학에 대해 실제로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하는 부분을 주관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분석하고자 하였다. 교사들이 실제로 인식하고 있는 장학의 형태를 분류하기 위하여 이미지의 개념과 Q- 방법론적 접근을 적용하였으며 연구결과, 유치원 교사들은 장학과 관련하여 교류형, 체제 비판형, 기관평가형, 갈등유발형 과 같은 4가지 유형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각각의 유형들의 특징을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대상자들이 배치한 Q진술문의 내용과 연구대상자 교사의 면담내용을 중심으로 내용을 분석한 결과 유형별 분류를 뒷받침 해 줄 수 있는 몇 가지 주요한 특징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