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언론개혁을 둘러싸고 보수와 진보 사이의 논쟁이 치열한 와중에 언론개혁시민연대가 어떤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사용했는지, 그리고 이러한 전략을 통해 획득한 성과는 무엇이고, 한계는 무엇인지 고찰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첫째, 언론개혁시민연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내용 분석하였고, 둘째, 언론개혁시민연대 실무담당자를 면접조사 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언론개혁시민연대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언론개혁 전위 형성, 입법청원을 통한 정간법, 방송법 개정안 등의 법제화 노력, 미디어 변론을 통한 언론개혁 지지 확산 등 일정부분 성과를 보이기도 했지만, 관습적인 학술, 직접 홍보방식에의 지나친 의존, 반대 입장에 놓인 정파와 매체에 파고들려는 노력의 소홀함, 관계맺기 등 비공식적인 전략의 취약성 등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적지 않은 한계를 드러냈다.
결론적으로 언론개혁시민연대가 모든 이해관계를 떠나 언론개혁운동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이데올로기적 정향성을 뛰어넘는 전략적 마인드, 대중에게 직접 호소하는 방식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매체와 홍보에 대한 철저한 연구, 대중 및 관련 기관과의 신뢰, 상호존중, 열린 마음으로의 접촉 등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This study explores which communication strategy the People’s Coalition for Media Reform(PCMR) has used for media reform, and what outcomes and limitations its strategy has produced. Based on the content analysis of web pages of the PCMR and depth interview of PCMR’s acting members, the study found that the PCMR has got three major outcomes such as overall media reform atmosphere formation in the media industry, legislation petition, and media advocacy. However, the PCMR has exposed several limitations such as customary academic seminar, over-dependence to direct public relation, and low level’s relationship making to opposite side.
The results suggest that the PCMR needs more persuasive and effective communication strategy to the pubic, and mutual respect and open-mindness to the related media indust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