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절차 학습을 위한 시뮬레이션 설계 원리를 도출하고, 형성연구방법론을 활용하여 제안된 원리의 개선 방향을 확인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선행 연구 검토를 통하여 확인된 설계 원리 및 실제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도출된 상세 설계 원리를 반영하여 요구분석 절차를 학습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10명의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형성 연구를 통하여 설계 원리의 강점, 약점, 개선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강점으로는 사례를 통한 학습, 실제성을 반영한 학습자 입력, 자연적 피드백의 제공 등이 확인되었으며, 피드백의 구체성 및 제시 방식, 학습자 반응의 저장, 학습자 통제 요소, 프로그램 안내, 상황 제시 방식은 개선이 필요한 영역으로 확인되었다. 최종적으로 이런 결과들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향후 절차적 시뮬레이션을 개발할 때 지침으로 활용할 수 있는 추가적인 설계 원리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