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리더의 상담 능력 강화 방안 / 김완일 1
요약 1
I. 서언 2
II. 리더로서의 상담자에게 요구되는 특성 3
1. 전문적 자질 3
2. 인간적 자질 6
3. 상담자의 주요 특성 8
III. 상담전문가 교육내용 9
1. 학자들이 제안하는 상담자 교육내용 9
2. 한국상담심리학회(한국상담심리학회, 2005) 10
3. 한국상담학회 11
4. 한국상담전문가연합회 13
5. 육군본부의 기본권 전문상담관 교육내용 14
6. 삼성그룹의 상담심리사(인사) 교육내용 15
7. 국방부의 능력육성 상담교육 프로그램 16
IV. 각 군의 상담교육 실태 및 문제점 17
1. 육군의 상담교육 현황 및 문제점 17
2. 해군의 상담교육 현황 20
3. 공군의 상담교육 현황 21
V. 리더의 상담 역량 강화 방안 22
1. 양성,보수교육과정 및 실무부대의 통합된 상담교육체계 수립 22
2. 군교육기관의 상담교관요원 전문성 확보 22
3. 보수교육과정 및 실무부대 상담교육 내용 및 방법 개발 23
4. 각 군 리더십센터가 주도하여 상담교육 프로그램 개발 23
5. 각 군 리더십센터에서 상담교육 시행 24
6. 야전부대 상담교육을 위해 군상담교수 채용 24
7. 상담과목 개설 및 상담교육 시간 확대 25
8. 군 간부와 군상담전문가의 유기적 협조체제 구축 25
9. (가칭)군상담심리사 자격증 제도 시행 25
10. 고충처리센터 요원과 부사관 및 병사의 상담요원으로 활용 26
11. 유기적이고 통합적인 상담네트워크 시스템 구축 27
12. 상담여건 조성 및 동기 부여 제공 27
13. 인트라넷을 통한 사이버 상담교육 시행 27
14. 상담 자율학습 교안 제작 28
15. 민군 통합 상담관리체계 확립 28
16. (가칭)군상담센터 설립 29
VI. 결언 29
참고문헌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