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검사조정으로서의 문항대독이 시각장애 중학생의 교과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서울과 인천에 소재한 시각장애 특수학교와 시각장애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단순 시각장애 학생 52명을 대상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개발한 교육성취도 검사문제지를 사용하여 국어와 수학에 대해 검사를 실시하였다. 예비검사를 통해 학업성취 수준이 비슷하도록 검사조정집단과 통제집단을 구성하고, 본 검사에서는 검사조정집단에게는 시험지의 점역/확대, 시간 연장 등 예비검사에서 제공된 조정방법과 더불어 문항대독을, 통제집단에게는 예비검사에서와 같이 기존의 검사조정만을 제공하였다. 그 결과 검사조정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점수에는 국어와 수학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검사조정집단 내에서 점자를 사용하는 학생과 묵자를 사용하는 학생 간의 점수 차는 국어와 수학 모두에서 유의미하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는 효과적으로 제공된 문항대독이 시각장애 학생들의 학업성취 수준을 보다 공정하게 평가할 수 있는 방법임을 시사하며, 그림이나 도형 등이 포함된 문항에 대한 대독 원고를 제작하여 활용하였다는 측면에서도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The Effects of Read Aloud as a Test Accommodation on Educational Achievement of Middle Schoolers with Visual Impair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