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궤도의 선형 설계시 곡선, 기울기 결정요인 고찰 / 이종득 1
1. 머리말 1
2. 최소곡선반경 결정요인 1
(1) 곡선에서의 속도, 반경, 캔트와의 관계 1
① 균형속도와 균형캔트 2
② 차체변위와 승객이 느끼는 가속도 2
③ 승차기분으로부터 결정되는 허용최고속도 3
④ 원심력에 의한 전복한계속도 3
⑤ 정차중 차량의 풍압에 의한 전복 4
⑥ 곡선에 정차하고 있는 차량과 최대캔트량과의 관계 4
(2) 곡선주행 중 차량에 대한 한계풍속 4
3. 최급기울기 5
(1) 최급기울기 결정요인 5
(2) 신칸센에서의 예 5
4. 종곡 선반경 6
(1) 종곡선과 수직가속도 6
(2) 전후차량으로부터 받는 압축력 또는 견인력에 의한 차량의 부상 6
5. 완화곡선길이 7
(1) 완화곡선과 승차기분 7
6. 선로조건의 경합 10
(1) 경합과 대책의 검토 10
① 원곡선과 종곡선의 경합 10
② 원곡선과 교량의 경합 11
③/② 종곡선과 교량과의 경합 11
④ 교대이면과 분기기 또는 신축이음매의 경합 12
⑤ 교량과 분기기 경합 12
⑥ 종곡선과 분기기 또는 신축어음매경합 12
⑦ 분기기와 원곡선 또는 완화곡선경합 12
⑧ 신축이음과 원곡선의 경합 12
⑨ 신축이음매와 완화곡선경합 13
(2) 일본 철도의 선로경합완화기준 13
7. 맺는 말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