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음악치료가 소득계층별 아동의 공격성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저소득층과 중산층을 중심으로 / 최애나 1
〈초록〉 1
I. 서론 2
1. 연구의 필요성 2
2. 연구 문제 3
3. 용어 정의 4
1) 음악치료 4
2) 공격성 4
3) 자아존중감 4
4) 소득계층 4
II. 이론적 배경 5
1. 저소득층과 중산층 아동의 공격성 5
2. 자아존중감과 소득계층의 영향 6
3. 음악치료 선행 연구 개관 7
III. 연구 방법 9
1. 연구 대상 9
2. 측정 도구 10
1) 통계학적 배경 질문지(상담 기록지) 10
2) 공격성 척도 10
3) 자아존중감 척도 11
4) 음악치료 프로그램 평가지 11
3. 연구 방법 12
1) 대상자 선정 : 공격성 검사 12
2) 예비조사 12
3) 사전검사 12
4) 음악치료 프로그램 실시 12
4. 음악치료 프로그램 13
5. 자료 분석 16
IV. 연구 결과 17
1.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공격성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17
1)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17
2)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19
2.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중산층 아동의 공격성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20
1)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중산층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20
2)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중산층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22
3.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소득계층에 따른 치료효과 차이 23
1) 공격성 23
2) 자아존중감 24
4. 음악치료 프로그램 실행시 아동의 공격성과 자아존중감에 나타난 행동 관찰 변화 25
V. 결론 및 제언 28
참고문헌 31
Abstract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