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국어 수업에서 특수교사의 언어적 스캐폴딩이 어떻게 나타나는 지 그 실태를 밝히고, 특수학교(급) 국어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특수교사의 언어적 스캐폴딩 활용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이끌어내고자 하였다. 언어적 스캐폴딩의 유형, 언어적 스캐폴딩의 성공 여부, 언어적 스캐폴딩의 구조적 측면에서 분석하기위해 분석 도구를 개발하고, 10편의 국어 수업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스캐볼딩의 원리에 기초한 질높은 국어 수업을 위해서 특수교사는 장애학생 스스로가 학습과제를 완성할 수 있도록 좀 더 세밀하게 구조화되고 장기간에 걸쳐서 의도적으로 도움을 거둬들이는 언어적 스캐폴딩의 구조를 활용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로 더 제한적인 수업 상황에서의 스캐폴딩 분석 연구와 학생 반응을 중심으로 하는 스캐폴딩 분석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