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차량성능을 고려한 최대종단경사 합리화 연구 / 김상엽 ; 최재성 ; 이승용 ; 한형관 1
요약 1
I. 서론 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2
1) 연구 범위 2
2) 연구의 수행방법 2
II. 국내외 지형상황과 최대종단경사 기준의 비교 3
1. 분석 방법 3
2. 지형상황과 최대종단경사 기준의 비교 3
III. 기존 연구 고찰 3
1. Huff와 Scrivner(1955) 3
2. Archilla와 Fernandez(1996) 4
3. 유경수 등(1997) 4
4. 최재성 등(2001) 4
IV. 대표트럭의 선정 및 최대가속도 산출 4
1. 대표트럭의 선정 5
2. 진입속도의 결정 6
1) 현장조사 결과 6
2) 자동차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6
3. 최대 가속도의 산출 7
1) 트럭의 견인력 7
2) 주행중 발생하는 저항 8
3) 최대 가속도 산출 8
V. 새로운 트럭 성능 곡선 정립 9
1. 입력 변수 9
2. 모형의 정산 10
3. 정산 결과 10
4. 차량 성능을 고려한 최대종단경사의 고찰 11
VI. 결론 및 향후연구과제 11
참고문헌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