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지상파 방송광고 단가변동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경제적 파급효과를 지상파 방송광고 단가가 광고수요에 미치는 영향, 광고주 상품가격에 미치는 영향, 전반적 물가수준에 미치는 영향의 3가지로 세분화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방법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상파 방송광고에 대한 수요함수를 추정하여 지상파 방송광고 단가가 지상파 광고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지상파 방송광고 단가가 1% 상승하면 지상파 방송광고 수요는 0.583% 감소하여, 지상파 방송광고 수요는 가격변화에 대해 비탄력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100대 광고주의 재무구조를 살펴봄으로써 지상파 방송광고 단가가 광고주 상품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지상파 방송광고 단가가 1% 상승하면 100대 방송광고주 상품가격은 최대 0.O0405% 상승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셋째, 생산자 가격지수를 활용하여 지상파 방송광고 단가가 전반적 물가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지상파 방송광고 단가의 1% 상승은 전반적 물가수준을 0.0077% 만큼 상승시킴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지상파 방송광고 단가의 변동이 방송광고 수요, 100대 광고주 상품가격, 전반적 물가수준에 미치는 영향은 그리 크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정량적인 정보들은 지상파 방송광고 단가를 조정하는 데 중요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