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용 컴퓨터 활용능력 평가척도를 개발하고 그 타당성을 확보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유아의 컴퓨터 활용능력과 관련된 문헌과 검사도구들을 분석하여 기초문항을 작성하고 두 차례의 예비검사와 전문가에 의한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하여 유아용 컴퓨터 활용능력 평가척도의 시안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광주와 전남지역의 3, 4, 5세 유아 399명을 대상으로 한 요인분석 결과를 반영하여 '컴퓨터에 대한 기본 지식' 7문항, '컴퓨터 사용에 대한 자기효능감' 6문항, '프로그램 활용능력' 4문항, '프로그램 사용기술' 6문항으로 구성된 유아용 컴퓨터 활용능력 평가척도 23문항을 최종문항으로 구성하게 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유아용 컴퓨터 활용능력 평가척도에 대한 검증 결과 문항양호도인 문항난이도와 문항변별도, 척도의 구인타당도와 공인타당도, 척도의 신뢰도인 문항내적일치도와 검사-재검사신뢰도는 적절한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