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여성 리더십 함양을 위한 토론수업 모형 연구 : 숙명여대 사례를 중심으로 / 이선옥 1
논문요약 1
I. 여성 리더십 프로그램으로서의 토론교육 2
II. 대학 토론교육의 방향성 4
1. 교과과정의 소개와 토론교육의 방향성 4
2. 대학 교양교육으로서의 토론교육에 대한 연구 7
III. 토론수업과 논리적 텍스트 구성능력 형성 8
1. 토론교육의 목표와 유형 8
2. 논리 훈련과 논리적 텍스트 구성력의 향상 11
1) 논제의 유형과 문제파악 능력 11
2) 논점 분석의 방법과 주제 만들기 12
3) 논리적 이야기 짜기 14
4) 텍스트 구성의 사례 18
3. 토론수업 모형 20
1) 토론식 수업의 교안 21
2) 교실토론 규칙 22
3) 평가의 내용과 기준 23
4. 맺음말 : 강의평가 결과와 토론교육의 여성 리더십 프로그램 활용방안 25
참고문헌 28
- 단행본 28
- 논문 29
Abstract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