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콘텐츠산업분야에 존재하는 행정기관 간 경쟁의 모습을 묘사하고 그에 따른 정책적 시사점을 밝히고자 하였다. 오늘날 전략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는 콘텐츠산업은 역사가 짧아 관할 부처가 확정되지 못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문화관광부·방송위원회·정보통신부·산업자원부 등의 여러 부처들이 그 관할권 선점을 위해 법령의 제·개정, 하부조직의 신설 혹은 변경, 새로운 사업의 양산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경쟁은 창의적 아이디어의 가능성, 부처혁신의 촉매제 역할 가능성 등 긍정적 측면이 있을 수 있으나, 유사한 법령·조직·사업의 양산, 그로 인한 인력 또는 예산의 낭비, 정책 대상 집단들의 혼란,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존재로 인한 신규서비스 등장의 어려움 등의 부정적 측면도 간과할 수 없다. 따라서 콘텐츠산업분야의 관리 책임이 있는 정부는 우선 이러한 사실을 직시하고 이것이 콘텐츠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지 해가 되는지 면밀히 살펴야 할 것이다. 특히 해가 심각한 경우 이의 해결을 위해 행정기관 간 협력, 상위기관의 조정, 기능 및 조직재설계 등의 다양한 방안이 활용되는데 그 동안 협력 방안과 조정 방안이 효과적으로 작동되지 못하였기에 마지막 방안으로 조직재설계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새 정부가 출범하는 2008년 2월은 기관 통합을 포함한 재설계의 적기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