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부터 총액인건비제가 전면적으로 시행됨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조직관리는 한층 유연화의 가능성을 얻게 되었고, 그와 함께 인적자원의 질적·양적검토가 과거 그 어느때보다도 중요해지고 있다. 조직문제의 해결은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가능하겠지만, 가장 현실적이고 유용한 방법은 조직구성원 스스로가 문제를 인식하고 실현가능한 대안을 찾아가는 스스로의 역량제고에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실제 운영되고 있는 학습동아리의 구성방식, 운영절차 및 주제, 주요추진내용 등에 대한 사례의 실태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학습동아리의 운영적 측면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해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학습동아리의 운영개선방안으로는 조직구성적 측면에서는 조직구성원의 양적 확대, 부서간 경계를 넘는 다양한 직종의 참여, 위계적 구조의 탈피가 필요하고, 연구내용적 측면에서는 연구주제의 다양화와 조직학습의 선행조건으로서 개인학습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