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방송콘텐츠 제작에 있어 주요 생산주체인 방송사 - 연예매니지먼트사 - 제작사 중 최근 권력의 주체로 떠오르는 연예매니지먼트사를 대상으로 첫째, 조직의 구조적 특징을 파악하고, 둘째 내부조직의 의사결정구조의 특성과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내부의 문제들, 셋째 매니지먼트사의 산업구조 개선을 위한 방안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매니지먼트사의 구조적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이유로 조직 구성 및 기능의 내적 충돌현상을 발견하였고, 각 기업의 대표, 실무책임자, 관련전문가 릴레이인터뷰를 통해 비정상적인 기업행위의 주요 요인 중 대표적으로 수익모델의 부재와 대형화에 대한 환상, 연예인의 권력화 양상, 기업행위에 대한 보상과 책임시스템 결여 등의 문제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끝으로 산업구조 개선을 위해서는 전문성 확보, 법제적 장치 마련, 자본흐름의 투명성 확보 등이 필요하며 무엇보다 전체 환경변화를 위해서는 방송사의 변화가 핵심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