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최근 방송 산업과 관련한 새로운 현상인 프로그램 포맷 유통의 과정과 그 현황을 탐색적으로 조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총 12명의 방송 프로그램 포맷 유통 국내외 실무자들을 심층 인터뷰 방법을 통해 조사 분석하였다. 조사결과, 최근의 방송 프로그램 포맷의 유통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이는 국제적인 방송 환경의 변화, 특히 방송 사업자들의 경쟁의 강화와 광고 수입의 정체로 인한 방송의 경영 환경의 악화 등과 관련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국제적인 프로그램포맷의 유통은 특정 장르에 편중되어 있으며, 국내에서도 기존의 예능프로그램 제작을 일부 대체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국내 제작진은 프로그램 포맷의 구매를 통하여 제작 경험을 갖는 것에 대하여 대체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이는 앞으로 한류의 새로운 방향에 대한 기대로 연결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아직까지 본격적인 프로그램 포맷 수출은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