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유아기 국악능력이 연령과 성별, 가정의 국악환경 및 국악학습 경험의 기간에 따라 어떠한 특성을 나타내며 제 변인의 영향력은 각각 어떠한지를 살펴봄으로써 유아국악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국악능력은 성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반면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가정의 국악환경이 양호해짐에 따라, 국악학습의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중 가정의 국악환경이 유아의 국악능력에 가장 큰 영향력을 갖는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유아기 국악능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연령에 따른 체계적인 국악교육이 시행될 필요가 있으며, 가정 내 국악환경의 개선과 국악학습의 질적인 향상 및 경험의 지속성이 동시에 고려되어야한다. 또한 무엇보다도 형식적 국악교육을 위한 교사교육뿐만 아니라 부모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하며 나아가 사회전반의 국악교육에 대한 의식이 변화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