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게임엔진 비교분석에 의한 모바일 네트워크 게임엔진의 설계 / 정출곤 ; 최환언 1
Abstract 1
I. 서론 2
II. 온라인 게임엔진 2
1. 온라인 게임엔진 구조 2
2. 온라인 게임엔진 기능 3
가. 그래픽엔진 3
나. 인공지능엔진 4
다. 물리엔진 4
라. 사운드엔진 5
3. 온라인 게임엔진 사례분석 5
가. 퀘이크 엔진 6
나. 언리얼 엔진 6
다. 넷이머스 엔진 7
라. 터바인 엔진 7
III. 모바일 게임엔진 8
1. 모바일 게임 운영 8
2. 모바일 게임 구현기술 9
가. VM 방식 9
나. Native Binary 방식 10
다. 위피(WIPI) 방식 10
3. 모바일 게임엔진 사례분석 11
가. M3D 엔진 11
나. QT 엔진 11
다. X-Forge 엔진 12
라. Swerve 엔진 12
마. Mascot Capsule 엔진 12
IV. 모바일 게임의 진화 13
1. 모바일 네트워크 게임의 필요성 13
2. 이동통신사의 정책 변화 13
V. 모바일 네트워크 게임엔진 설계 14
1. MNGE 서비스 구조 14
2. MNGE 구성요소 15
3. MNGE 모듈 시스템 16
가. 모듈별 시스템 구성 16
나. Server/Client Module 설계 17
다. Class for Server Module 18
라. Class for Client Module 18
마. Class for Object Module 21
VI. 결론 23
참고문헌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