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2003년도 산업연관표에 근거한 투입산출분석을 이용하여 광고산업의 국민경제적 산업파급효과를 분석하되, 크게 3가지 주제를 다루고자 한다. 첫째, 수요유도형 모형을 이용하여 광고산업에서의 생산 혹은 투자가 다른 산업의 생산, 부가가치, 취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둘째, 공급유도형 모형을 적용하여 광고산업에서의 공급지장이 다른 산업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검토한다. 셋째, 레온티에프 가격모형을 이용하여 광고단가의 변동이 다른 산업의 산출물 가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한다. 특히 이러한 분석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광고산업을 중심에 놓고 이를 외생화하여 분석 및 해석하는 접근방법을 취함으로써 광고산업에 대해 논의를 집중한다. 또한 전방연쇄효과 및 후방연쇄효과와 같은 정보를 얻기 위해 산업 간 연쇄효과 분석 결과도 제시한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자면, 광고산업은 높은 생산유발효과, 높은 공급지장효과, 낮은 물가파급효과, 낮은 전방연쇄효과, 높은 후방연쇄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