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관점 / 박재현 1
1.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의 개념 1
1.1. 문화 간 의사소통 연구의 시작 1
1.2.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의 개념 2
1.2.1. '언어적 능력'과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의 차이 2
1.2.2. '외국어 능력'과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의 차이 3
1.2.3. '문화 능력'과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의 차이 4
2.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과 언어 교육 4
3.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논의 6
3.1. 문제 해결 능력으로서의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 6
3.2. 관계적 능력으로서의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 7
3.3. 가치관의 차이와 문화 의사소통의 과정 8
3.4. 문화 간 의사소통의 장애와 극복 방안 9
① 유사성의 전제 9
② 자민족 중심주의 10
③ 고정관념 10
④ 편견 10
⑤ 불확실성(uncertainty) 10
⑥ 낯선 이에 대한 예측과 기대감 11
4.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 모형 12
4.1. 개인적 특성(Personal Attributes) 13
4.2. 의사소통 기술(Communication Skills) 15
4.3. 심리적 적응(Psychological Adaptation) 16
4.4. 문화 의식(Cultural Awareness) 17
① 문화적 가치 항목 17
② 고맥락 문화와 저맥락 문화 18
③ 개인과 집단, 권력, 모호성, 성(性) 20
5.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 교육으로서의 한국어 교육 21
참고 문헌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