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구성주의에 기초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이 농촌지역 소규모 학급 유아의 미술에 대한 태도 및 미술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현장관찰, 유아 교사 및 전문가와의 인터뷰,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구성주의에 기초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전남 H군 농촌지역 면단위 이하에 소재한 A, B, C, D, E, F유치원 만3, 4, 5세 혼합연령 학급의 유아 33명 중 실험집단의 16명의 유아들에게 실험처치를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성주의에 기초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미술에 대한 태도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성주의에 기초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표현능력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성주의에 기초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감상능력 정수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