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문헌자료를 바탕으로 생태유아교육 평가의 개념, 목적과 원리를 살펴보고 평가의 영역과 대상을 탐색하였다. 생태유아교육 평가는 유아교육평가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대안적·총체적평가, 생태 지향적 가치를 추구하는 평가 생명살림의 평가, 과거·현재·미래를 통합하는 평가의 특성을 지닌다. 생태유아교육 평가의 목적은 아이 살림을 위한 생태유아교육 철학적 배경과 사상을 기초로 교육목적 및 내용 타당화,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효과 등으로 볼 수 있다. 생태유아교육 평가 원리로는 생명사상에서 도출한 관계성, 순환성, 다양성, 영성의 4가지 원리로 나타난다. 생태유아교육 평가의 내용은 유아평가, 교사평가, 부모평가, 환경평가 등으로 나누어지며, 생태중심의 통합적·유기적인 차원의 평가, 아이의 몸·마음·영혼의 총체적 평가, 아이와 관계 맺고 있는 모든 것의 평가, 그리고 성장·발달 평가보다는 삶 전반의 평가를 지향한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미흡했던 생태유아교육 평가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해주며, 유아교육평가연구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