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대교육과정의 기초가 되고 있는 구성주의에 근거하여 전통적으로 객관적 지식체계이면서 탐구과정을 중시하는 수학 및 과학영역을 중심으로 2007년 개정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과정을 비교하고 그 연계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개인적 구성주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기호상징적 구성주의의 관점에서 두 교육과정의 내용과 방법은 위계적인 교육내용 체계구성과 탐구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교수-학습방법 적용, 개별 인지능력에 대한 양적, 질적 평가에 대한 구체적 방법제시와 해석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보다 연계성 있는 두 교육과정의 운영을 위해 교육과정의 재구성 및 교육활동자료의 개발, 새교육과정에 대한 교사교육 등에서도 이러한 특징을 반영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