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구성주의에 기초한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비교 및 연계성 탐색 : 탐구생활영역과 수학 및 슬기로운 생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이혜은 ; 황해익 1
[요약] 1
I. 문제의 제기 2
II. 교육과정 분석을 위한 구성주의적 이론 고찰 5
1. 개인적 구성주의 5
2.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6
3. 기호상호주의적 구성주의 7
III. 유치원 교육과정 통합생활영역 개정안과 초등학교 저학년의 수학 및 슬기로운 생활 교육과정 개정안 비교 8
1. 유치원 교육과정 통합생활영역의 개정안과 수학 및 슬기로운 생활 교육과정의 개정안의 교육목표 비교 9
2. 유치원 교육과정 통합생활영역의 개정안과 수학 및 슬기로운 생활 교육과정의 개정안의 교육내용 비교 10
3. 유치원 교육과정 탐구생활영역의 개정안과 수학 및 슬기로운 생활 교육과정의 개정안의 교육방법 비교 13
4. 유치원 교육과정 통합생활영역의 개정안과 수학 및 슬기로운 생활 교육과정의 개정안의 교육평가 비교 16
IV/V. 구성주의에 기초한 유치원 탐구생활영역과 초등학교 저학년의 수학 및 슬기로운 생활 교육과정의 연계성 탐색 18
1. 교육목표 측면에서의 연계 19
2. 교육내용 측면에서의 연계 19
3. 교육방법 측면에서의 연계 21
4/3. 교육평가 측면에서의 연계 22
V. 요약 및 논의 22
참고문헌 25
Abstract 31